본문 바로가기
버는 정보 (부업, 재테크)

간이사업자/ 통신판매업 면허 반납/ 인터넷 상거래 사업자 폐업 방법/ 스마트 스토어 정리하기/ 정부24/ 국세청 홈택스/ 스마트스토어 망함/

by 매운인생 2021. 11. 11.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자극적이고 적극적인 삶을 살고자 하는 매운인생 입니다.

스마트 스토어 실패기...

 

 

 

연초에 아주아주 뒤늦게(시작할 때는 뒤늦은지 몰랐어요..) 스마트 스토어란 것을 접하고 한번 해보겠다고 무턱대도 간이 사업자 내고, 통신판매업 신고하고 시작한 지 1년 만에 폐업을 했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인터넷 보고 무작정 따라 하기로 판매업 신고까지 하고 물건을 파는 초기 단계에서 포기한 것이죠.

발을 빠르게 뺀 것을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스마트 스토어는 레드오션 중 레드오션입니다. 쉬워 보이고 실제로 쉽습니다. 

물건을 팔 준비까지는... 성공하지 못한 자가 하는 변명일 수 있습니다. ㅎㅎ

 

일단 포기는 굉장히 빨랐습니다.

어떠한 매력적인 상품도 저는 발굴해내지 못했습니다.

 

 

결국 연습 삼아 남들 다 올린 제품을 도매사이트에서 중개하는 방식으로 시작해 봅니다. 

물건을 사서 쌓아둘 필요도.. 택배를 직접 보낼 수고도 필요 없는 중계 판매 방식입니다.

해보니 도매싸이트에서 받아오는 가격보다 스마트 스토어에 올라오왔는 가격이 더 저렴하네요?

 

 

일단 연습 삼아 물건을 한 개 올려보고 나머지 물건들을 써치 하면서..

정신을 좀 차리고 계산을 해보니.. 퇴근 후 매일 2시간 동안 내가 보낼 수 있는 택배는 많아야 10개 남짓.. 건당 천 원 정도 수익을 보는 제품들이면 시간당 5천 원짜리 알바입니다. 반품도 있을 수 있고.. 

결정적으로 인터넷 전문가 유투버들이 쉽게 말하는 상세 페이지 및 아이템 발굴을 통해서 내 스토어로 누구를 불러오는 것 자체가 쉽지 않은 일입니다.

 

본인들이 말하는 노력만 하면 쉽게 안정적으로 돈을 벌 수 있는 스마트 스토어를 유튜브로 다 넘어가고.. 책을 팔고.. 하는 업종변경(?)을 했나 보네요..

 

각설하고.. 초기 수업료로 통신판매업 면허세 몇만 원과.. 유튜브 시청하느라 날린 시간들..

저렴하게 이만 정리하기로 합니다.

 

정리하는 것은 매우 간단합니다.

폐업 신고가 급할 것은 없지만.. 1년마다 나오는 통신판매업 면허세를 낼 필요는 없으니 집에서 편하게 폐업합니다.

 

첫 번째 사업자였는데.. 망했네요.. ㅎㅎ

 

 

 

▶국세청 홈텍스에서 사업자 등록 폐업 신고 (1단계)

 

https://www.hometax.go.kr/websquare/websquare.wq?w2xPath=/ui/pp/index_pp.xml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사업자 등록 - 휴폐업 신고

 

 

사업자 등록번호 선택 - 폐업신고서 선택 - 폐업 사유 선택 (사업 부진 ㅜㅜ) - 신청하기

 

신청 완료

 

 

▶국세청 홈텍스에서 부가가치세 신고 (2단계)

사업을 하면서 발생한 수입을 신고하고 부가가치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뭐.. 저는 판매실적이 없어서 해당사항은 없지만 통신사 해지 전에 잔여 요금 납부라고 보셔도 됩니다.

낼 건 내고 나가야겠지요.

 

신고/납부 - 부가가치세

 

간이과세자 (저는 간이 과세자로 사업자 등록했습니다.) - 정기신고 (폐업 확정) 

 

사업자 등록번호 입력 - 확인 - 저장 후 다음 이동

 

 

 

 

▶정부 24 통신판매업 폐업 신청 (마지막 3단계)

통신판매업 폐업을 하지 않으면 1년마다 면허세가 나올 수 있다니 주의하세요

https://www.gov.kr/main?a=AA020InfoCappViewApp&HighCtgCD=A09006&CappBizCD=11300000008 

 

통신판매업 휴업·폐업·영업재개 신고 | 민원안내 및 신청 | 민원24 | 정부24

통신판매업 휴업·폐업·영업재개 신고 통신판매업 휴업·폐업·영업재개 신고 정보 신청방법, 처리기간, 수수료, 신청서, 구비서류, 신청자격 정보 제공 신청방법 인터넷, 방문 처리기간 유형에

www.gov.kr

 

 

국세청 민원처리 결과 조회 - 폐업 신청한 민원 접수 번호 저장 

이번에 불필요한 사업자 한 개도 같이 정리해서 2개가 뜨네요.

 

 

 

폐업하고자 하는 업장의 정보 입력

국세청 미원 접수 번호 입력

 

 

 

 

 

통신판매업 신고증 반납 방법 선택

분실 또는 훼손으로 제출 불가일 경우 "해당사항 없음"으로 선택

저는 방구석에서 찾지를 못해서 해당사항 없음으로 선택하였으나..

반납하는 수고로움을 선택할 이유는 없어 보입니다.

 

 

뽀로로가 처리가 되고 있음을 알려주네요. 슬픈 폐업에 필요 이상으로 밝은 뽀로로 친구네요.

 

 

 

 

폐업 신청은 처음 통신판매 면허를 발급받은 구청에서 처리 중이라고 뜨네요.

 

 

 

▶폐업 완료

구청에서 통신판매업 폐업 신고가 완료되었다는 문자가 왔습니다.

안녕~~~  XX몰~~ !!!!!!

 

 

 

 

 

 

"제가 작성한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도움이 될만한 분들과의 공유도 환영합니다. "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