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자극적이고 적극적인 삶을 살고자 하는 매운인생 입니다.
중/고등 학생 시절 열심히 배웠던 수에즈 운하가 어제오늘 뉴스로 매우 핫 합니다.
이유는 바로, 전 세계 물동량의 12%나 책임지는 수에즈 운하를 400미터급 대형 컨테이너 선이 막아 버려서입니다.
파나마 국적의 일본 상선이라는 뉴스가 있습니다. 유독 파나마 상선들 뉴스가 많은 이유는 많은 상선들이 파나마에 적을 두고 있어서 입니다.
이유는 세금 혜택이 매우 높기 때문이죠. 우리나라 해운사에도 상선 등록을 파나마로 해놓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위성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완벽하게 막아 버렸습니다.
수에즈 운하의 오래된 역사에 몇 번의 사고로 통행의 차질을 보인 사례가 있습니다.
이번 사고가 주목을 받는 것은 400m 22만 톤급 초대형 컨테이너 선의 "좌초"라고 표한 할 만큼 큰 문제가 있었던 적은 없었다는 것이지요.
위 사고 현상 사진에서 처럼 아주 깊숙하게 박혀 버렸습니다.
사진으로 별거 아닌 것처럼 보이지만 선박의 구상선수를 생각하면 깊이 박혀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물아래 선박의 코 부분이 아주 깊이 박혀 있는 상황입니다.
사건 초기에 불도저 한대가 자리를 잡고 있는 것이 안타까워 보입니다.
위 사고 사진에서 보이지 않지만 박혀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 부분이 아래 사진의 구상선수 부분입니다.
생각보다 사고 처리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예측하는 이유입니다.
지중해와 홍해를 연결하는 통로가 막혀있으니 세계 경제에 영향을 주는 것은 자명한 사실입니다.
배안에 채워져 있는 평형수를 배출 시켜서 배를 좀더 가볍게 하여 예인선등을 동원해서 배를 뽑으려고 노력중이라고 합니다.
그동안 지중해와 홍해에는 100여대가 넘는 상선이 수에즈 운하를 통과하려고 대기 한다고 합니다.
사건 처리가 길어진다면 남아프리카 희망봉을 돌아가는 루트를 고려해야 할수도 있습니다.
그 사실을 표현하듯이 WTI 원유 값은 하룻밤 사이에 6.9% 상승했습니다.
단기간 해결이 불가는 하다는데 배팅을 하는 모습입니다.
오늘 일정 부분 다시 하락을 하긴 했습니다.
사고 직후 61달러까지 치솟은 국제유가는 59달러 수준으로 다시 하락한 모습입니다.
아래는 국내 증시에 상장되어 있는 종복인 Kodex WTI 원유 선물 ETF 가격입니다.
코로나 사태 이후 급락을 해서 작년 4월에 최저 3,090월을 보였습니다.
이때는 선물이 마이너스 가격을 보이는 초유의 사태도 있어서 뉴스에도 나왔었습니다.
그 이후 꾸준하게 20일선을 타고 상승 곡선을 이쁘게 보여 주고 있습니다.
20일선을 기준으로 매수 매도 반복하여 용돈벌이를 해준 종목입니다.
2021년 3/25 기준으로 8,985원으로 최저가 대비 300% 가까이 상승했네요.
그 가격도 최근 조정이 있어서 3월 초 10,185 최고가 기준으로 12% 가까운 하락을 보인 상황이긴 합니다.
코스피가 전반적으로 20% 가까운 조정을 보이고 있는 것에 비하면 조정이 크지는 않습니다.
아래 주봉을 보시면 최근 2주간 조정을 보실 수 있습니다.
10 주선 기준으로 밑꼬리를 보여주는데... 과연 상승을 보여 줄지는.. 보여주면 좋겠습니다.
20일선 기준 매도 매수로 적당히 수익을 준 고마운 종목입니다.
수에즈 운하의 사고는 제 투자 계획에는 없었습니다.
다만 최근 2번의 5%대 조정을 보고 3/24에 8,675원에 1차 매수를 했습니다.
추가 상승 여력을 보고 진입했는데 수에주 운하 사고가 터지면서 그날 밤 급 상승을 해버렸네요.
WTI 원유 ETF 기준 7,000원대로 하락한다면 2차 매수 가능하게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 스텝이 꼬이면 이벤트성 상승 이후 하락을 하는 것이 걱정이 되긴 합니다.
가만히 두면 올라갈 것을 다른 뉴스로 생각하지 못한 방향으로 가능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전처럼 조용하게 슬슬 상승하면서 20일선 기준으로 매도 매수를 하는 것이 수익을 올리기에는 좋은 것 같습니다.
그간 저에게 조용하게 수익을 준 종목이므로 다시 한번 기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WTI 원유 ETF의 강점 중 하나는 국내 장이 열리는 시간대에는 원유시장의 변동성은 매우 작습니다.
보통 미국장이 열리는 시간대에 활발한 거래와 가격 변화를 보여줍니다.
그래서 아침에 매수를 하면 하루 종일 주식창을 들여다볼 필요가 없습니다.
국내장이 열리는 시간대에는 변동폭이 매우 제한적이기 때문입니다.
위쪽 WTI 국제 선물 가격 차트와 아래 WTI 원유 선물 ETF 차트를 비교하면 확인 가능합니다
아래 ETF 차트에서 갭상승 갭하락이 크게 보입니다.
한국 장에서는 가격 결정하는 시간대가 아니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래서 단타를 치면서 신경을 쓸 필요가 없습니다.
방망이 길게 잡고 차분히 투자하면 되는 종목입니다.
국제 유가에 연동되기 때문에 잡세력의 장난이 없습니다.
물론, 국제적으로 활동하는 국제 세력의 장난은 있을 수 있겠지요.
세상은 넓고 돈 많은 주포는 많기 때문이지요.
전기차의 시대가 열리고 원유의 소비량이 점점 줄어드는 상황은 거시적으로 보면 당연한 수순이기는 합니다.
그러나 단기적으로 급격한 하락이 있었고 아직 이전 고점 대비 낮은 가격을 보이는 상황에서 아직 투자 가치는 있어 보입니다.
60달러의 벽을 얼마나 멋지게 돌파하는지가 관건일 듯합니다.
단기인지 장기인지 누가 알 수는 없겠지만 투자의 철칙만 지키면 손해를 보더라도 회복 가능하다고 믿고 있습니다.
그래야 됩니다. 착실하게 불린 쌈짓돈 이니깐요^^
스마트한 투자를 통해서 경제적 자유를 얻는 그날까지 쭈욱 투자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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